언론보도

[현장 리포트] 에어컨 속 '검은 그림자' 곰팡이… 한경희홈케어 "완전 분해 세척이 해답"

김윤채|입력 2026.01.05 00:00|수정 2026.02.03 09:02

[생활경제 뉴스] 2026. 01. 05. (월)

겨울철 난방기 사용과 다가올 냉방 시즌을 앞두고 실내 공기 질 관리에 비상이 걸렸다.

특히 밀폐된 실내 공간에서 가동되는 에어컨은 제대로 관리하지 않을 경우 '세균의 온상'이 될 수 있어 소비자들의 주의가 요구된다.

가전 케어 전문 브랜드 한경희홈케어는 에어컨 내부의 오염을 방치할 경우 호흡기 질환의 원인이 될 수 있다며, 육안으로 확인되지 않는 곳까지 관리하는 '완전 분해 세척'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article image

▲ 한경희홈케어 기술진이 벽걸이 에어컨의 핵심 부품인 냉각핀(에바포레이터)에 고압 세척기를 이용해 살균 클리닝을 진행하고 있다.

■ 겉만 닦는 청소는 '반쪽'… 내부 곰팡이가 호흡기 위협 일반적인 가정에서 수행하는 필터 청소만으로는 에어컨 내부의 깊숙한 오염을 제거하는 데 한계가 있다.

에어컨 가동 시 발생하는 응축수는 기기 내부의 습도를 높여 곰팡이와 각종 세균이 번식하기 최적의 환경을 조성한다.

현장 취재 결과, 겉보기에 깨끗해 보이는 벽걸이 에어컨이라도 내부를 분해하자 송풍팬과 냉각핀 사이에 검은 곰팡이와 미세먼지가 층을 이루고 있는 모습이 확인되었다.

이러한 오염 물질은 기기 가동 시 미세한 포자 형태로 실내에 살포되어 알레르기 비염, 천식, 아토피 등 각종 질환을 유발할 수 있다.

한경희홈케어 관계자는 "에어컨 내부에서 발생하는 불쾌한 냄새는 이미 오염이 상당 수준 진행되었다는 신호"라며, "가족의 건강을 위해서는 기기를 완전히 분해하여 부품 하나하나를 살균 세척하는 전문 케어가 필수적"이라고 설명했다.

■ 체계적인 '완전 분해' 공정… 정밀 기술력 돋보여 한경희홈케어가 선보이는 에어컨 케어 서비스는 단순 세척을 넘어 정밀한 분해 및 조립 공정을 포함한다.

작업은 크게 ▲기동 점검 및 부품 분해 ▲전자부품 보양 ▲친환경 세제 도포 ▲고압 살균 세척 ▲조립 및 시운전 순으로 진행된다.

특히 벽걸이 에어컨 세척의 핵심은 전력부와 센서 등 전자 부품에 물이 닿지 않도록 하는 '보양 기술'에 있다.

한경희홈케어의 숙련된 엔지니어들은 기기 매커니즘에 대한 높은 이해도를 바탕으로 핵심 회로를 보호하는 동시에, 오염이 심한 냉각핀과 송풍팬 영역만 정밀하게 공략한다.

세척 과정에서는 전용 클리닝 가드를 설치하여 오염수가 주변 벽지나 가구에 튀는 것을 원천 차단한다.

특수 가드는 세척 시 발생하는 검은 오염수를 하단으로 안전하게 배출하며, 고객은 이 과정을 통해 에어컨 내부의 오염도를 눈으로 직접 확인할 수 있어 서비스 만족도가 높다.

■ 냉방 효율 상승으로 '전기료 절감' 경제적 효과까지 전문적인 에어컨 세척은 위생뿐만 아니라 경제적 측면에서도 긍정적인 효과를 가져온다.

냉각핀에 쌓인 먼지와 이물질을 제거하면 공기 순환이 원활해져 냉방 효율이 급격히 상승하기 때문이다.

한경희홈케어의 데이터에 따르면, 완전 분해 세척을 마친 기기는 세척 전보다 설정 온도 도달 시간이 단축되어 에너지 소비량을 줄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여름철 '전기료 폭탄'을 방지하는 실질적인 대안이 될 수 있으며, 기기에 가해지는 과부하를 줄여 고가의 가전제품 수명을 연장하는 데에도 기여한다.

현장을 지켜본 한 소비자는 "전문가가 직접 장비를 갖추고 분해해서 보이지 않는 곳까지 물세척 하는 것을 보니 신뢰가 간다"며, "특히 곰팡이가 씻겨 내려가는 모습을 직접 확인하니 공기가 한결 쾌적해진 기분"이라고 소감을 전했다.

■ 가전 케어 시장의 새 지평, 한경희홈케어의 약속 가전 케어 시장이 확대됨에 따라 서비스의 질적 차이가 중요한 선택 기준으로 떠오르고 있다.

한경희홈케어는 고도화된 기술력과 체계적인 서비스 매뉴얼을 바탕으로 고객 맞춤형 홈케어 솔루션을 제공하며 시장을 선도하고 있다.

한경희홈케어 대표는 "우리는 단순히 가전을 청소하는 것이 아니라, 고객이 머무는 공간의 공기를 바꾸는 가치를 추구한다"며, "앞으로도 철저한 엔지니어 교육과 서비스 혁신을 통해 건강한 실내 환경 조성에 앞장서겠다"고 밝혔다.

쾌적한 실내 환경과 기기 효율, 그리고 가족의 건강을 생각한다면 전문가를 통한 정기적인 에어컨 점검과 완전 분해 세척이 가장 현명한 선택이 될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한올컴퍼니 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